BUSINESS AREA & PRODUCTS

공조용 전열 교환기 (Total Heat Exchanger)

회전식 전열교환기

고정형 전열교환기

전열교환기는 공기 대 공기의 열교환기로서 현열은 물로 잠열까지도 교환되는, 즉 엔탈피 교환장치이다.

공조시스템에서 배기와 도입되는 외기와의 전열교환으로 공조기는 물론 보일러나 냉동기의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기기로 공기방식의 중앙공조시스템이나 공장 등에서 환기에서의 에너지 회수방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종류 및 특징

전열교환기는 현열 뿐만 아니라, 습공기 중의 수분, 즉 잠열의 교환도 이루어지며, 회전형과 고정형이 있다.(회전형이 많이 사용됨)

회전형 전열 교환기

구조 – 흡습성이 있는 허니킴형의 로터가 외기의 유로와 배기의 유로에 교대로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원리 – 여름철 도입 외기의 유로에서 흡열, 흡습하여 배기의 유로에서 방열, 방습 한다. 즉 실내로 공급되는 외기가 배기와 열 교환하여 냉각 ,제습된다.

겨울에는 여름과 반대로 실내공급 외기가 가습 된다. 열교환 효율은 통과풍속이나 풍량비에 따라 달라진다.(60~75%)

고정형 전열 교환기

수분 투과는 급배기의 수증기 분압 차에 의해 일어난다. 열 교환 효율은 풍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70%정도 (회전식과 비슷)

칸막이 판이 있으므로 오염물질이 배기에서 외기로 옮겨지는 일이 적다. (회전식은 소량 있음)

전열교환기 설치 시 주의점

전열교환기 설치 시 주의할 점은 압력손실을 작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배기에서 열 회수를 하여 에너지를 절약해도 압력손실이 커서 송풍기 동력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면 효과가 반감된다. 그러므로 전열교환기의 통과풍속을 낮추어 압력손실을 작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열교환기 설치도

INQUIRY

기술중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도전

수많은 기업의 경쟁사들 중 일류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은
모든 직원의 화합과 열정을 바탕으로 기술력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